티스토리 뷰

 

 

안동 하회마을 - 전통민속마을

 

안동 하회마을은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에 위치한 전통 민속 마을입니다. 마을 이름은 낙동강이 마을을 S자 모양으로 감싸고 있는 모습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한국의 중심부에 위치한 안동 하회마을은 한국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독특하게 엿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같은 곳입니다. 안동 하회마을에 들어서면 마치 과거 조선시대로 시간여행을 온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회마을은 풍산 류 씨 집성촌으로 600여 년 동안 마을의 배치와 구조가 눈에 띄게 변하지 않았고 그 후손들이 살고 있습니다. 하회마을은 1984년 국가민속문화재 제122호로 지정되었으며, 2010년 경주 양동마을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마을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는 초가지붕과 나무 기둥이 특징인 전통 한옥집입니다. 고택이 늘어선 좁은 골목을 걷다 보면 옛 한국인의 소박하고 단아한 삶의 모습을 느낄 수 있으며, 마을의 중심이 되는 류 씨 가옥은 조선 시대 귀족 가문의 일상을 엿볼 수 있는 넓은 단지입니다. 마을에는 선비들의 유교 학당과 사당, 서민들의 탈놀이, 줄불놀이 등 다양한 문화유산이 남아 있습니다. 하회마을은 한국의 전통과 문화가 깃든 아름다운 마을로, 역사적인 건축물과 문화유산을 감상하고, 마을 주민들과 교류하고, 자연과 어우러진 풍경을 즐기면서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안동 하회마을에는 볼거리가 많습니다. 안동 하회마을은 약 500년 전부터 설날 보름달이나 특별한 날에 서낭신 여신에게 복을 주기 위해 공연하던 가면극인 '하회별구국국'으로 유명한 탈춤으로 유명합니다. 탈춤 10개의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다른 테마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산주와 광대들이 신의 은총을 받기 위해 서낭당에 올라가는 강신입니다. 두 번째 마당은 무동으로, 각 시인이 무동을 타고 춤을 추는 장면입니다. 세 번째 뜰은 주지(Zhuji)인데, 신수인 주지(Zhuji)가 나와서 탈마당의 부정을 정화하고 싸우고 있는 장명입니다. 네 번째 마당은 백정이 소를 죽이는 흉내를 내는 장면입니다. 다섯 번째 마당은 할미가 살림을 꾸리는 장면입니다. 여섯 번째 마당은 파계승으로, 파계승이 나와서 광대와 이야기를 나누고 춤을 추는 장면입니다. 일곱 번째 마당은 양반선비로, 양반과 선비가 백정의 우랑 구입을 두고 다투는 장면 입다. 여덟 번째 마당은 당저로, 산주가 서낭대에 제사를 지내고 도망치는 광대들이 춤을 추는 장면입니다. 아홉 번째 뜰은 총각과 내시가 결혼하는 장면입니다. 열 번째 마당은 신방으로, 신랑과 신부가 신방에서 놀이를 하는 장면입니다. 이 전통공연은 여러 세대에 걸쳐 전승되어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정교하게 제작된 각각의 가면은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마을의 역사와 민속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공연을 관람하며 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하회마을시장의 중심부에서는 마을의 뿌리 깊은 전통을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수공예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현지 장인들과 여성들이 수공예 도자기, 직물, 한국 전통 탈 등을 통해 자신들의 재능을 선보입니다. 각 아이템은 이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는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흙을 빚어 아름다운 도자기를 만들거나 마을의 문화유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탈을 세심하게 제작하는 숙련된 장인들의 작업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하회마을시장에서 수공예 기념품을 구입하는 것은 단순히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라 안동의 풍부한 역사 한 조각을 집으로 가져가는 것입니다. 하회마을시장은 안동의 맛을 탐험하고 싶은 미식가들의 안식처입니다. 떡볶이, 어묵(어묵 꼬치), 호떡(달콤한 부침개)과 같은 고소한 음식으로 방문객을 유혹하는 한국 전통 포장마차가 길을 따라 줄지어 있습니다. 향긋한 향이 입안 가득 퍼지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매력입니다. 놓쳐서는 안 될 음식 중 하나는 육즙이 풍부한 닭고기와 진하고 감칠맛 나는 양념으로 유명한 지역 특산품인 안동 찜닭의 맛입니다. 시장의 많은 상인들이 이 고전적인 요리에 자신만의 독특한 해석을 가미해 안동 요리의 걸작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습니다. 하회마을시장은 단순히 쇼핑과 먹거리를 위한 장소가 아니라 따뜻한 안동의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곳입니다. 북적이는 시장 통로를 돌아다니면서 상인들과 대화를 나눠보세요.

반응형